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개념

소비자 신뢰지수

by EndlessPassion 2020. 5. 26.
반응형

 

소비자 신뢰지수란?

 

소비자 신뢰지수는 전반적인 경제의 중요한 지표 중 하나로서 경제 활동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도를 측정한 값이며, 전체 경제활동의 주요 부분인 소비지출을 예측할 수 있는 선행지표이다. 원칙상으로는 소비자 신뢰지수가 높을수록 소비자들을 더욱 더 많이 구매하는 경향과 소비자 낙관론이 높아지게된다. 반대로, 신뢰지수가 낮을 경우 소비자들은 더 저축하고 적게 소비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실제 수치가 예상치보다 높은 경우 원화 가치 및 전망이 긍정적이라는 뜻이며, 낮은 경우 부정적임을 의미한다.

 

매달 마지막주에 발표된다. 참고로 5월분은 5월 26일 오늘 발표예정이며, 65정도로 예상하고 있다.

 

 

최신트렌드

 

Source: The Bank of Korea

 

코로나 발생 이후 2020년 3월을 기점으로 급속하게 떨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5월달은 더 떨어질 것으로 예측되는 데, 정상적이라면 종합주가지수가 이를 반영하여 떨어질 확률이 높겠지만, 현재로서는 미장도 휴장이고, 주식시장에 많은 돈이 몰리는 시점이라 제대로 반영이 될 지는 모르겠다.

 

 

 

코스피, 코스닥의 흐름과 거래량을 보여주고 있는 지수종합차트인데 2019년 11월부터 2020년 5월 25일까지의 기록이 되어 있다. 

회색바가 거래량인데 보다시피 4/1, 4/17, 4/29 많은 거래량을 보여준다. 코로나 이전보다도 훨씬 많은 자금들이 주식시장에 들어와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위의 자금흐름에서 보듯이, 나는 지금이 경제적자유를 빠르게 얻을 수 있는 10여년만에 오는 정말 중요한 시점이라고 생각한다. 더욱 더 경제공부에 전념할 계획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