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팁 모음

업무 효율을 극대화하는 10가지 시간 관리 전략

by EndlessPassion 2024. 1.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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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글에서 스트레스와 관련된 글을 작성했었는 데, 아무래도 직장인들의 주된 스트레스 원인은 업무와 연관되어 있는 것 같아서 업무 효율을 올릴 수 있는 시간 관리 방법에 대해서 작성해 보았습니다.


업무에 바쁜 현대 직장인들에게 있어서, 효율적인 업무 관리와 시간 관리는 성공과 성취의 핵심입니다. 다양한 업무와 일정 속에서 효과적으로 작업하기 위해 아래의 10가지 시간 관리 전략을 정리했습니다. 


효율적인 시간 관리 10 가지 전략

1. To-Do 리스트 작성 및 우선순위 설정:
매일 하루 일과를 시작하기 전에 그날의 일정과 목표를 나열한 To-Do 리스트를 작성하세요. 중요한 작업들에는 표시를 해서 우선순위를 부여하고, 구체적으로 계획을 세워 일을 시작하세요. 이 리스트는 꼭 하루가 아니어도 좋고, 주단위나 월단위로 만들어도 좋습니다. 다만, 큰 범위일수록 중요하고 큰 틀을 만들어 놓고 정리해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2. 시간 블록화 기술 활용:
유사한 작업들을 묶어 특정 시간에 집중하여 수행하는 시간 블록화를 시도하세요. 예를 들어, 아침에는 이메일 확인 및 스케줄 확인에, 오후는 거래처 미팅, 영업, 생산 등 창조적인 작업들에 시간을 할당할 수 있습니다. 

3. 모바일 및 이메일 알림 관리:
업무에 집중할 때는 개인적인 모바일 및 이메일 알림을 최소화하여 특정 시간에만 확인하거나, 중요한 메시지에 대한 알림만 활성화하세요. 카톡, 인스타 등 개인적인 메신저들을 업무 중간에 하다 보면 일의 흐름이 깨지고 집중도가 떨어져 효율이 떨어질 뿐 만 아니라 일의 우선순위가 계속 쌓여서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4. 파모도로 기법 활용:
25분 동안 집중해서 일을 하고, 5분 동안 휴식을 취하는 파모도로 기법을 적용하세요. 25분이라는 한정된 시간은 집중력을 최대화하고 피로를 줄일 수 있는 방법으로 알려져 있으며, 업무뿐만 아니라 독서할 때도 효과가 좋습니다. 

5. 데드라인 설정 및 준수:
위의 To-Do 리스트와 비슷한 맥락으로 목표 일정과 데드라인을 설정하고 지켜야 합니다. 목표가 없다면 자연스럽게 방향성을 잃어서 효율이 떨어집니다. 또한, 데드라인이 몰리는 상황을 피하기 위해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세요. 

6. 작은 작업들을 묶어 배치 처리:
비슷한 작업들을 한꺼번에 처리하여 중단 없이 작업의 흐름을 유지하세요. 대량으로 하게 되면 효율이 더욱 올라가며, 작은 업무들을 계속 처리하면 큰 성취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7. 과제에 집중하고 다른 작업은 제한:
하나의 업무에 최대한 집중하고, 이 작업을 할 때에는 다른 작업들에 대한 간섭을 최소화하세요. 멀티태스킹은 흐름을 끊기게 만들고, 기존에 하던 작업의 진행사항을 헷갈리게 만들어서 업무 효율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8. 우선순위에 따른 중요 작업 처리:
중요하고 데드라인이 짧은 긴급한 작업에 우선순위를 두세요. 시간이 촉박한 작업들을 먼저 처리한다면 후에 여유 시간에 다른 작업들을 수행하기에 수월합니다.

9. 자주 쉬는 습관:
일정한 간격으로 휴식을 취하고 몸과 마음을 새롭게 안정화하세요. 짧게라도 가지는 쉬는 시간들은 체력 및 멘털을 회복시켜서 생산성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10. 작업 후 성과 평가 및 개선:
작업이 끝난 후 어떤 일이 잘되었고, 어떤 점이 개선이 필요한지를 평가하세요. 좋았던 또는 나빴던 경험들을 통해 더 나은 방법을 찾고 적용하면서 효율적인 방향으로 나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간 관리 전략들을 조합하여 자신에게 맞는 최적의 방식을 찾아서 적용한다면, 성공적으로 효율적인 업무 관리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업무로부터 오는 스트레스를 줄여주어 건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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